티스토리 뷰
목차
봄철에는 이사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, 이사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지만, 충분한 준비와 계획을 통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한 정보와 준비물을 철저히 확인하고, 미리 계획을 세워 스트레스는 줄이고 순조로운 이사하시기 바랍니다.
이사 전에 준비할 것
1. 포장 박스와 포장재: 포장이사가 아니라면 이사할 물품을 포장하기 위해 충분한 수의 포장 박스와 포장재를 준비하세요. 크기가 다양한 상자와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에어캡이 있는 포장재를 구비해야 합니다.
2. 라벨 및 마킹 도구: 포장된 상자를 한눈에 식별하기 위해 라벨과 마킹 도구를 준비하세요. 각 상자에 내용물을 표시하여 어떤 물건이 들어있는지 바로 알 수 있도록 하세요.
3. 중요한 문서 및 가치물: 중요한 문서나 가치 있는 물건은 별도로 보관해야 합니다. 이사 중에 분실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, 이러한 물건들은 개별적으로 안전한 곳에 보관하세요.
4. 이사 준비물: 이사 중에 필요한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세요. 포장용 테이프, 가위, 포장지, 표시용 마커, 청소 도구 등을 준비하여 이사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.
5. 유틸리티 서비스 이전: 이사 전에 가스, 전기, 수도, 인터넷 등의 유틸리티 서비스 이전을 예약하세요. 새로운 주소에서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.
6. 주소 변경 알림: 이사 전에 관련 기관과 연락하여 주소 변경을 알리세요. 은행, 우체국, 보험사, 신용카드 회사 등에 주소 변경을 알려서 중요한 편지나 서류가 이전 주소로 오는 일을 방지하세요.
7. 이사 일정 공유: 이사 일정을 가족, 친구, 이웃 등과 공유하세요. 이사 과정에서 도움을 요청하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8. 이전 주택 청소: 이전 주택을 청소하고 원래 상태로 되돌려 놓으세요. 잔여물, 쓰레기 등을 정리하고, 청소를 하여 새 주인 또는 임차인이 깨끗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.
위의 준비물들을 미리 준비하면 이사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. 이사 전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준비에 충실하게 대비해 보세요.
이사할 때 필수 사이트
폐가전 무료수거
폐가전 무상방문수거란? 별도 가입 없이!! 수수료를 낼 필요도!!!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!!
폐가전제품 무상방문을 예약신청만 하면 약속한 날 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.
전입신고 및 우편물주소 일괄변경
정부 24에서는 전입신고와 함께 전기요금 텔레비전 수신료, 지역난방비, 도시가스요금 등의 감면과 우편물주소변경 서비스도 일괄적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.
공과금 납부
한전은 국번 없이 123
집주소와 계량기 숫자를 상담원에게 말하고 정산된 내용을 카톡으로 받아요.
계좌이체나 무통장입금, 카드 결제 등 선택하여 납부해요.
자동이체와 온라인 고지서가 있다면 해지요청 해주세요.
수도요금
수도요금은 거주지 관할 수도사업소나 서울은 다산콜센터 120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. 다가구는 관리비에 포함되기도 하니 확인하셔서 정산하시면 됩니다.
가스요금
가스요금은 검침원이 방문하여 확인 후 가스요금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일 정산이 어려워요.
그래서 이사하기 전에 미리 연락하셔서 방문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. 공휴일이나 휴일은 x
도시가스는 지역마다 관리하는 가스공사가 다르니 해당지역의 도시가스 홈페이지에서 전입과 전출 접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. 가스요금 정산은 전화나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해요.
이사 공과금 정산 시 주의사항
자동이체 해지하기
공과금은 자동이체 신청이 되어있을 경우 해지하지 않으면 출금일자에 계속 출금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.
복지감면혜택 재신청하기
한전 전기요금 복지 감면 혜택을 받은 세대는 새로 이사할 때 재신청해야 감면 혜택을 받습니다.